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미국 주식 초보가 살펴보면 좋은 미국 배당주들

by 녹색 경제 2023. 5. 1.

배당주는 주주들에게 배당을 나눠주는 주식을 말합니다. 배당은 회사의 이익에서 일부를 주주들에게 주기적으로 분배하는 것을 말하죠. 배당 금액은 일반적으로 회사의 이사회에서 결정하며 분기, 반기, 연 배당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배당주는 꾸준한 수입원을 찾는 투자자에게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그게 우량한 회사가 많은 미국 배당주라면 더 매력적이 선택이 될 수 있죠. 한국의 회사의 경우 대부분 연배당을 하지만 미국의 경우 월배당을 하는 회사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배당금이 달러로 들어오니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지금처럼 고환율 시기에 주기적으로 들어오는 달러는 가뭄에 단비와 같습니다. 달러로 들어온 돈을 환전하여 저평가된 한국 주식을 구매하는 데 활용하기도 좋기 때문이죠.

 

배당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아무 주식이나 살 순 없습니다. 초보자라면 주식을 분석하기도 어렵죠. 그렇다면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이 필요합니다. 친절하게도 미국 주식은 배당을 기준으로 좋은 주식들을 구분해 둔 기준이 있습니다. 그런 주식들을 모아둔 것들로 배당 킹, 배당 귀족, 배당 챔피언, 배당 블루칩 등이 있습니다. 그럼 각각의 배당주들이 어떤 기준으로 나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4가지 배당주의 종류들

배당 킹

배당 킹은 최소 50년 연속으로 배당금을 늘린 기업을 말합니다. 이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크고 확고한 입지를 가진 회사로, 오랜 기간 수익성과 현금 흐름을 창출해 왔습니다.

 

배당 귀족

배당 귀족은 최소 25년 연속으로 배당금을 늘린 기업을 말합니다. 이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강한 수익성과 현금 흐름 창출의 역사를 가진 탄탄한 대형 기업입니다. 배당 귀족 기업은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도 배당을 늘린 실적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투자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당 챔피언

배당 챔피언은 최소 10년 연속으로 배당금을 늘린 기업을 말합니다. 배당 챔피언은 일반적으로 배당 귀족 기업보다 규모가 작거나 신생 기업이지만 배등금을 늘려온 이력이 있습니다. 배당 챔피언은 성장 실적이 있는 기업을 찾는 투자자에게 좋은 투자처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당 블루칩

배당 블루칩 주식은 우량 투자로 간주되는 주식입니다. 블루칩 주식은 일반적으로 수익성과 성장의 역사가 있는 대기업에서 발행합니다. 다른 유형의 주식에 비해 가격 변동이 적기 때문에 안전한 투자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4가지 배당주를 표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특징 배당 킹 배당 귀족 배당 챔피언 배당 블루칩
연속 배당금 인상 50+ 25+ 10+ -
기업 규모 일반적으로 큼 일반적으로 큼 일반적으로 작거나 신생 일반적으로 큼
수익성과 현금흐름 강함 강함 강함 강함
위험 수준 상대적으로 낮음 상대적으로 낮음 상대적으로 낮음 상대적으로 낮음
성장 잠재력 높음 낮음 중간 낮음
수익 잠재력 높음 높음 중간 높음

 

댓글